연구를 통해 알아보는 소식과 장수의 새로운 비밀

2024년 10월 15일 화요일

단식 소식 장수

t f


적게 먹는 것이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오늘은 최근 발표된 흥미로운 연구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이 연구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적게 먹으면 오래 산다’는 말을 과학적으로 뒷받침하는 내용이에요.

미국 잭슨 연구소(Jackson Laboratory)의 연구진은 거의 1,000마리의 쥐들을 다양한 식사 방식에 따라 추적 조사하여 열량 섭취와 수명과의 관계를 조사했어요. 이 연구의 독특한 점은 각 쥐가 유전적으로 서로 다르게 선정되었다는 것이었어요. 이는 다양한 인간 인구 집단을 보다 정확히 대표하게 해주어, 연구 결과가 사람에게도 임상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연구의 주요 결과

연구를 통해 열량 제한이 단식보다 수명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어요. 열량 섭취를 극도로 낮춘 식단이 일반적으로 쥐들의 수명을 연장시킨다는 것을 발견한거죠. 흥미로운 사실은, 이 제한된 식단에서 가장 오래 산 쥐들은 적게 먹으면서도 체중이 가장 적게 감소한 쥐들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반대로 체중이 많이 감소한 쥐들은 에너지가 낮고 면역 및 생식 시스템이 손상된 채로 짧은 삶을 살았어요.

발견의 의미

연구를 이끈 개리 처칠 교수에 따르면, “가장 건강한 동물들이 스트레스와 열량 제한에도 체중을 유지하고 가장 오래 산다”고 해요. 이는 적당한 수준의 칼로리 제한이 장기적인 건강과 수명 간의 균형을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는거죠.

열량 제한의 종류와 효과

연구진은 암컷 쥐들을 다섯 가지 다른 식단으로 나누어 실험했어요. 가능한 모든 음식을 마음껏 먹는 식단, 기초 열량의 60% 또는 80%만 섭취하도록 한 식단, 그리고 일주일 중 1일 또는 2일 동안 금식한 후 나머지 날에는 원하는 만큼 먹게 하는 식단으로요. 실험 결과, 제한 없이 먹은 쥐는 평균 25개월, 간헐적 단식을 한 쥐는 평균 28개월, 기초 열량의 80%를 먹은 쥐는 평균 30개월, 그리고 60%를 먹은 쥐는 평균 34개월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각 그룹 내에서도 수명은 크게 달랐어요.

유전적 요인과 근본적인 적응력

연구자들이 데이터를 더 분석한 결과, 유전적 요인이 식단보다 수명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유전적으로 우수한 적응력을 가졌는지 여부가 수명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거죠. 절제된 음식 섭취 기간 동안 낮은 스트레스 수치를 유지하며 체중, 체지방 비율, 면역 세포 건강을 관리한 쥐들이 가장 오래 살았어요.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점

"오래 살고 싶다면, 조절할 수 있는 것들 중 하나가 식단이지만, 사실 더 중요한 요소는 오래 사신 할머니가 있는 것이죠”라는 처칠의 발언은 개인적 삶에서 무엇을 우선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부분이에요. 다이어트와 같은 인위적인 조정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우리 유전자 속에 잠재된 힘이 더 중요할 수 있다는 말이죠.

비록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지만, 이 연구는 우리가 어떻게 식단을 구성해야 할지 생각해보게 만들어요. 지나친 체중 감소를 피하면서 적당한 열량 제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는데요, 건강한 면역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알게 됩니다.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많지만, 이와 함께 유전적 요인도 영향이 크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Qoo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