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Responsive Advertisement

암 치료의 혁신: 지방 차단이 가져올 새로운 가능성


지방 섭취를 줄이면 치료 효과가 개선될 수 있다

최근 반 안델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암 세포가 지방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면 특정 암 치료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이 연구는 암 치료를 위해 식이 요법을 포함한 맞춤형 전략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초석을 마련할 전망이에요.

연구의 배경과 목표

이 연구는 Cell Chemical Biology 저널에 게재되었어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환자가 지방이 적은 식사 등의 방법을 통해 암 세포의 지방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면 페롭토시스(ferroptosis)라는 세포 사멸 과정에 매우 민감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페롭토시스는 세포 사멸의 한 형태로, 최근 암 치료의 새로운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이해가 쉽게 비유를 들자면, 페롭토시스는 마치 세포막이라는 "울타리"에 녹이 슬어(지질 과산화) 구멍이 나고, 이를 수리할 "도구"(GPX4, GSH)가 없어 결국 울타리가 무너져 세포가 죽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를 암세포를 죽이는데 이용하게 돼요.

연구의 주요 저자인 에반 리엔 박사는 "암 치료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고 싶다"고 말하여, 이를 위해서는 암 세포가 어떻게 행동하고 이들의 방어 체계를 무너뜨릴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어요.

지방과 암 세포의 관계

지방은 우리 몸의 건강한 기능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에요. 하지만 암 세포는 이러한 정상적인 세포 과정들을 탈취하여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함으로써 성장과 생명을 이어가요. 이 연구는 이런 지방의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암 세포를 더욱 쉽게 죽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췄어요. 연구에서 알 수 있는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아요.

  • 지방 섭취를 줄이면 지질 대사와 페롭토시스에 관련된 유전자의 발현이 증가할 수도 있어요

  • 지방이 적은 식단은 암 세포 내 지질 구성을 변화시켜 페롭토시스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도 있어요

  • 저지방 식단과 페롭토시스 유도제를 병용하면 암 세포를 표적으로 삼는 효과가 향상될 수도 있어요

식이요법의 중요한 역할

리엔 박사는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이 메커니즘을 일상에서 이용하는 상대적으로 쉬운 방법이라고 강조했어요. “아직 확실한 단계는 아니지만, 우리 연구를 바탕으로 각 치료 유형에 맞춘 식단이 설계 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덧붙였어요. 앞으로 계속된 연구를 통해 맞춤형 식이요법이 암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어요..

가족과 환자를 위한 조언

가족들이나 암 환자와 이야기할 때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져볼 수 있겠죠:

  • 현재 환자의 식단에서 지방을 줄일 방법은 무얼까요?

  • 환자가 복용 중인 특정 약물이나 치료가 페롭토시스에 유용할까요?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여 식단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해 보세요.

지방과 암 사이의 다른 관심 연구

다양한 연구들이 지방이 암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있어요.이번 연구 결과가 암 치료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앞으로 암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길 기대해요.